본문 바로가기
1분 도서 리뷰

살아남는 기획자가 되는 법_돈 되는 기획

by 수선국어 2021. 12. 3.
반응형

비즈니스 상황에서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과정을 한번이라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모두가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
기획이라는 말을 들으면 생각이 떠오른다.
매 순간마다 머릿 속에서 하는 모든 생각들이 기획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의 기획은 조금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비즈니스에서 기획이라 함은
문서 형태를 거쳐야 하고
실체가 구현되어야하며
그것이 매출로 연결되어야하기 때문이다.

<돈 되는 기획>
이 책은 비즈니스 기획자들을 위한 책이다.
아이디어를 기획서로 만드는 방법과
자신의 기획을 잘 다듬어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회사 안과 밖, 어느 상황에서든
기획자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말해준다.

여러분이 엔지니어든, 광고인이든, 사업가든 아니면 학생이든 간에 앞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즉 기획력이 없으면 그 사람의 가치는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기획력은 곧 생존 능력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을 기획하는 인간인 '플래닝 사피엔스'로 만들어드릴 것입니다. 회사원이라면 당장 내일부터 업무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도울 것이고, 아니면 회사를 그만두더라도 나의 기획력으로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사업가가 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_ 책 중에서

책은 회사 안 기획자와 회시 밖 기획자로 나누어서 이야기를 전개한다.

회사 안 기획자에서는
- 기획서에 대한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기술
- 무조건 먹히는 기획서의 원칙
- 무조건 먹히는 기획서의 궂
- 실무에서 쓰는 진짜 PPT 디자인
- PT에 대해
이와 같은 이야기로 회사 안에서 어떻게 기획자로 살아남을 수 있는 지를 말해준다.

잘 만든 PPT는 보통 이런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첫번째는 문제를 발견하는 단계입니다. 상대방이 이미 인지하고 있는 문제도 괜찮고 그렇지 않은 문제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우리가 비용을 받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상대에게 이것이 문제임을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획서가 갖춰야 할 첫 번째 구조입니다. 이때 중요한 건 '당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발견할 필요도 없고, 어쩌다 발견했다고 해도 그것을 주제로 기획서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해결할 방법도 없이 문제를 들이대는 것만큼 아마추어 같은 행동도 없겠죠.
두번째는 그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정확하게 짚어주는 것입니다. 왜 이런 문제가 생겼는 지 꼼꼼하게 분석하는 거죠.
세번째 단계에서는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 이 솔루션을 통해 무엇을 개선할 수 있고 어떤 효과를 예상할 수 있는지 수치를 곁들여 설명해야 합니다. 즉, 정성적 목표와 정량적 목표를 함께 제시해야하는 데 이는 뒤에서 기획서 샘플을 보며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 4단계의 '기본 구조'를 비틀 수는 있습니다만, 비장의 무기가 있지 않은 한 구조 자체는 크게 흔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_ 책 중에서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져야하는 구조.
책에서 설명하는 많은 부분이 좋았지만 가장 공감이 되는 부분이기도 했다.
문제를 발견할 때 느껴지는 위기감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면서 얻게되는 납득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결단
그리고 결론 및 추가 내용을 제시하면서 얻게되는 확신과 사명감까지
무조건 먹히는 기획서의 구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설명이었다.

회사 밖 기획자에서는
- 내 기획을 돈으로 만드는 방법
- 기획자의 사업
- 기획자의 미래
이와 같은 이야기를 통해 기획자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낸다.

당신의 기획은 살아남아야합니다. 첫째도 살아남기, 둘째도 살아남기가 목표입니다. 이게 제일 중요해요. 그렇다면 살아남기 위해서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요? 바로 적은 비용과 고이익입니다. 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되는 게 아니라 둘 다 충족해야 합니다. 7강 초입에서 스타트업과 스몰비즈니스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스타트업은 생리상 독의 밑이 빠져 있는지 아닌지 상관없이 자금, 인력, 시간,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합니다. 그렇게 서비스에 많은 고객을 유치한 다음 수익화 모델을 붙여 J커브로 돈을 버는 형태죠. 하지만 우리가 지금 접근하는 스몰비즈니스는 이와 다르기 때문에 스타트업과 같은 방식으로는 안 됩니다. 최소한의 자금을 투입해야 하고 즉각적인 수익을 내야 합니다. _ 책 중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획.
결국은 살아남아야하기 때문에 책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료한 방법을 강조한다.
내 기획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고
어떻게 돈이 될 수 있는 지를 책은 강조하면서 언급해준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입니다. 시간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원하는 건 뭐든지 이루면서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자신감이 없다는 이유로 발표 기회를 다른 사람에게 자꾸 양보하면서 안도하려고 하고, 실무에서 쓰지도 않는 PPT 기술을 배우면서 시간을 버리고, 말도 안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내는 방법을 찾아다닙니다. 남들은 그 시간을 아껴서 기획서 하나라도 더 쓰거나 부업을 시작해서 직접 경험하고 깨지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맹세컨대 이 책에서 배운 것 외에 더 배울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제 경험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시간은 흘러갑니다. 이제 책을 덮고 현장으로 달려나가기 바랍니다. _ 책 중에서

회사 안이든 밖이든 결국 기획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
회사 안에서 기획으로 승진하든
회사 밖에서 성공하든
결국 기획자이기 때문이다.

어디에 있든 기획은 나를 발전시키고 성공시킬 중요한 열쇠가 되고야 말았다.
그렇다면 이제는
기획으로 돈을 이끌어내는
그 방법에 주목하고 에너지를 집중해야할 때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결국 우리에게는 기획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